3D 모델링을 하다 보면 실수로 작업 평면(Workplane) 을 잘못 눌러서,
Z축이 위로 서 있는 수직 상태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
그런데 다시 바닥처럼 평평한 상태로 되돌리는 방법을 모르면 당황하기 쉬운데요!
오늘은 이럴 때 아주 쉽게 원상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3초 만에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.
이 화면 맨붕옵니다ㅠㅠ
🔧 작업 평면이 수직으로 바뀌는 원인?
- 작업 평면을
오브젝트에 맞춤 (Align to Selection)
- 작업 평면을
카메라 방향에 맞춤 (Align to Camera)
축 변경 단축키 (Shift + S)
사용 시 의도치 않은 설정 변경
이 상태에서는 오브젝트 배치나 이동 시 축 방향이 이상해져서 작업이 매우 불편해집니다.
✅ 원래대로 되돌리는 초간단 방법 (2단계)
🟠 1단계: '작업 평면 아이콘' 클릭
Cinema 4D 상단 메뉴 툴바에서 작은 격자 아이콘(Grid 아이콘) 을 클릭합니다.
(생긴 건 주황/검정 격자 무늬처럼 보입니다)
🟢 2단계: 'Reset Workplane' 또는 'Align Workplane to World' 선택
드롭다운 메뉴가 열리면 아래 중 하나를 클릭하세요.
- Reset Workplane (작업 평면 초기화)
- Align Workplane to World (월드 좌표계로 맞춤)
→ 그러면 바로 평면이 바닥면(XZ축)으로 돌아옵니다!
🎥 실습 예시
✅ 예시 상황: 평면이 비스듬하거나 Z축이 위를 향해 있다면?
- 상단 격자 아이콘 클릭 → 꾹 누르고 있으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!
- “Reset Workplane” 클릭
- 다시 바닥 평면에서 작업 가능
👉 참고: 계속 수직으로 바뀐다면 단축키 Shift + S
로 작업 평면 설정이 반복되는 것일 수 있어요.
💡 참고 팁
- 항상 작업 평면이 틀어졌다면, ‘Align to World’를 눌러 원복하세요.
- Layout이 꼬였을 경우,
Window → Customization → Reset Layout
클릭!
🧩 마무리
Cinema 4D에서 작업 평면이 수직으로 바뀌었을 때 당황하지 마세요.
위에서 알려드린 "Reset Workplane" 또는 "Align to World" 를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
작업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, 이 간단한 팁을 꼭 기억해두세요!
정상적으로 바꿨으면 꼭 잠궈주세요!
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